i_butterfly_stripe.gif 나비에 관해 자주하는 질문

 

  한국나비보전센터에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빠른 답변을 위하여 나비에 관한 질문 중 자주 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답을 해 놓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비에 관한 궁금증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효율적인 답변을 위해서 한 곳에 모아 놓았으나 만일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bcck.org의 게시판이나 e-mail주소 webmaster@bcck.org을 이용하시면 원하시는 답변을 들을 것입니다.

 

♬ 나비와 나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나비와 나방은 진화론적으로 같은 그룹에 속합니다. 나비와 나방은 몸이나 날개에 인분(비늘)이 있는 Lepidoptera목에 속합니다. 생태학적으로 나비와 나비의 차이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나비와 나방의 구별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나비와 나방의 구별 중 나방의 경우 낮에 활동하는 종류도 상당수 있으며 팔랑나비과 나비의 경우는 나방과 같이 몸이 두꺼운 경우가 많습니다.

 

나 방

나 비

대부분 밤에 활동

대부분 낮에 활동

앉아 있을 때는 날개를 펴고 있다.

앉아 있을 때 날개를 접고 있다.

더듬이 모양이 깃털형이거나 바늘형이다.

더듬이가 곤봉형이다.

고치를 만든다.

대부분 번데기형이다.

몸이 두껍다.

몸이 가늘고 길다.

 


♬ 나비의 종류는 얼마나 될까요?

  나비의 종류는 대략 20,000종으로 이중 한반도에는 약 264종으로 이중 11종은 한국에서는 서식하지않는 미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간혹 새로운 종이 채집되고 있으나 이는 계절에 따른 기류를 타고 날아온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먹나비, 물결부전나비가 대표적인 종입니다.

 

♬ 우리 주변에는 얼마나 많은 종류의 나비가 살고 있을까요?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많은 종류가 살고 있습니다. 서울이나 부산 같은 도심을 벗어나면 약 50종 이상이 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참고로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의 금강변에서 100종이 관찰되었고 금산의 진악산에서도 100종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심에서는 크기가 작은 부전나비과와 네발나비 정도를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본다면 더 많은 종을 볼 수 있겠지요(우리 주변에 아직도 나비가 참조)

 

♬ 나비는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까요?

  나비가 얼마나 오래 사는 가에 대한 물음은 먼저 나비는 알-애벌레-번데기-성충의 과정을 거치는 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입니다. 질문의 내용처럼 나비의 수명은 성충의 나비를 기준으로 한다면 흰나비과 배추흰나비, 큰줄흰나비 등은 약 15일 내외 호랑나비, 제비나비, 왕오색나비 등은 20일 내외 정도로 추정 됩니다. 실제 같은 나비라 할지라도 차이가 매우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 아직은 정확하게 얼마나 오래 사는지는 모름니다. 그리고 하면(여름잠을 자는)을 하는 표범나비의 경우 약 3개월을 살고 나비 상태로 월동을 하는 청띠신선나비는 6개월을 뿔나비, 각시멧노랑나비는 1년을 나비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하게 나비의 수명을 이야기 한다면 일년에 1회 발생하는 종은 1년을 살고 2회 발생하는 종의 월동형은 8-9개월을 3회 발생하는 종은 5-6개월을 살 수 있으나 다화성(1년에 여러번 발생하는)인 나비 즉 배추흰나비는 여름형의 경우 1개월을 월동형은 5개월을 한세대로 살 수 있어 차이가 난답니다.

 

♬ 나비는 밤을 어디에서 보낼까요?

  나비는 밤이나 날씨가 나쁜 날에는 나무 가지나 잎의 밑, 바위 밑, 사람이 살지 않는 집에서 보냅니다.

 

♬ 나비는 겨울에 어떻게 지낼까요?

  날씨가 추운 겨울이 오면 나비는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단계 즉 알, 애벌레, 번데기, 나비의 상태로 동면(휴면)에 들어 갑니다. 알로 겨울을 보내는 모시나비, 붉은점모시나비 등과 애벌레로 보내는 왕오색나비, 홍점알락나비 등과 번데기로 보내는 호랑나비, 제비나비, 배추흰나비 등과 나비로 겨울을 보내는 뿔나비, 네발나비, 청띠신선나비가 있다.

  나비는 겨울을 보내는 동안에는 활동을 하지 않고 따뜻한 봄이 오면 활동을 재게 한다.

 

♬ 나비는 무엇을 먹나요?

  나비의 입은 빨대처럼 생긴 구조여서 액체만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비는 꽃의 꿀을 먹고 살고 있습니다. 한여름 숲속에는 참나무의 수액을 먹기 위해서 왕오색나비, 수노랑나비, 먹그림나비 등에 벌과 사슴벌레와 함께 경쟁을 하고, 한여름의 길가의 습지에서는 여러마리가 무리를 지어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더럽기는 하지만 동물의 배설물과 사체에 모여 있는 나비를, 가을에는 과일의 즙을 먹기위새서 나비가 모여 들기도 한다(나비의 먹이습성 관찰하기 참조).

  대부분 나비의 애벌레는 나무나 식물의 잎을 먹고 살고 있다. 그러나 바둑돌부전나비는 육식성으로 진딧물을 잡아먹고 살고 담흑부전나비, 쌍꼬리부전나비는 개미와 공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나비는 어디에 알을 낳나요?

  나비는 애벌레의 먹이가 되는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산란을 합니다. 그러나 붉은점모시나비, 모시나비는 먹이 식물 뿐만이 아니라 주변의 낙엽이나, 돌에도 알을 낳습니다. 그 외에도 쇳빛부전나비는 진달레의 꽃에 산란하고 풀흰나비는 다닥냉이의 꽃봉오리에 산란 합니다(알과 산란 참조).

  나비의 산란은 대부분 먹이식물의 새싹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부화한 어린 애벌레가 부드러운 잎을 먹을 수 있도록 배려 하는 것으로 식물의 성분과 색, 촉감에 의해서 선택되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나비도 냄새를 맡을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사람과 같이 코는 없지만 코를 대신하는 기관을 갖고 있어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코를 대신하는 기관은 안테나 앞다리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나비의 일생은 어떠한가요?

  나비는 완전변데과정을 거치는 곤충입니다. 따라서 암컷이 산란을 하면 알에서 부화하여 먼져 부화한 자신의 알 껍질을 먹습니다. 이는 흔적을 없새고 알에 있는 영양분을 섭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봅입니다. 그리고 나비는 좋아하는 먹이식물의 잎이나 꽃을 먹고 성장을 계속합니다. 그러나 나비의 애벌레는 사람과는 달리 피부가 키틴질로 이루어져 있어 크기가 커지기 위해서는 크기기 큰 새로운 피부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탈피과정을 반복해야 한는데 대부분의 나비는 4-5번에 탈피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번데기로 변신을 위한 장소를 찾아서 이동 합니다. 번데기의 장소는 자기의 먹이식물이나 주변의 장소 등 다양한 곳을 이용 합니다. 번데기가 될 장소를 찾으면 입에 있는 토사구에서 실을 토하여 꼬리와 등에 실을 묵은 후 변화의 시간을 보냅니다. 이때을 유충과 번데기의 중간 기간으로 전번데기라고 부릅니다. 전번데기의 시간이 지나면 번데기로 변화하고 마침내 번데기에서 나비로 탄생하는 것입니다.

나비의 알 알에서 부화 나비 애벌레 탈피 전번데기 번데기 나비의 우화 날개 돋이

[그림]   김 나래(대전시 대암초등학교 3-6반)

  그러나 한 마리의 나비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많은 천적으로부터 살아 남아야 하는데 실제로 야생에서 살아남는 나비는 2%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