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풀흰나비의 생활사

Life history of Pontia daplidice Linnaeus in Korea

 

머리말

  한국산 풀흰나비는 한반도 전역에 국지적으로 분포하는 나비로 5월에서 10월에 걸쳐 연2회(신1989), 연4회(주 등.1997)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서는 서식지의 온도에 따라서 발생횟수가 다른 종으로 분류되고 있다(Tolman. 1997). 풀흰나비의 서식지는 소하천, 강, 댐을 끼고 있는데 이것은 먹이식물의 서식 환경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4-6세대는 서식지를 벗어난 주변의 장소에서 발생하였지만 매연 불연속적으로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서식지를 벗어나면 연속적으로 발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풀흰나비는 자연 친화적인 나비로 서식지의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연환경의 지표 종으로서 가치가 크다.

 

연구의 개요

  흰나비과 나비 중에서 생활 주기가 가장 짧은 것으로 관찰되어 오던 중 금강유역의 서식지에서 연속 발생하는 생활사 조사하였다. 다화성 나비의 경우 몇 회 발생의 의미는 중요한 요소는 아니며 서식 환경에 따른 변화가 있어 본 연구에 있어서는 서식 환경에 의한 연속적 발생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풀흰나비의 사육에 사용된 방법은 가로 7m 세로 4m 높이 2.5m 의 망사 하우스에 다닥냉이, 논냉이, 냉이, 큰황새냉이, 개갖냉이, 속속이풀을 심어 놓고 암컷을 채집하여 산란시켰다. 이후 우화한 성충이 사육장에서 교미에 의한 산란으로 누대 사육하였다. 또 다른 방법으로 산란된 알이 있는 먹이식물을 사육장으로 옮겨 심어서 사육하였다. 서식지에서 세대별 먹이식물을 알아보았다.

 

black03_next.gif 자세히 보기